― 자작곡에 대하여 |
· 나의 너[My girl] |
Written, composed and arange : 강타 Background Vocal : H.O.T. Computer programming and Synthsizer : 강타 Guitar : Groovie K Directed by : 강타 |
장르와 그 소개 |
부드러운 하우스 리듬에 힙합에서 사용하는 드럼 소리와 패턴을 접목시킨 노래이고 Garage라는 리듬위에 팝적인 편안한 멜로디의 곡이예요. 우혁이형 랩 뒤에 나오는 코러스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하하 / SO I LOVE BABY'이고, 제가 트랙을 나눠서 녹음한거예요. |
영감은 어디서 얻었는지 |
학창시절 친구들의 경험담이나 라디오에서 팬들이 보낸 엽서 사연의 사랑 얘기들을 보고 사랑의 설레임들을 표현해 봤어요. 누군가 사귈때 그런 느낌이 들것 같지 않아요? |
작업기간 / 만족도 |
일주일 / 40% |
· 축복[Celebrate] |
Written, composed and arange : 강타 Background Vocal : H.O.T. Computer programming and Synthsizer : 강타 Guitar : Groovie K Saxophone : 이정식 Bass : 이태윤 Directed by : 강타 |
장르와 그소개 |
팝 발라드 |
영감은 어디서얻었는지 |
군에 복무하고 있는 형과 예비 형수의 사랑이야기를 주제로 한거구요. 그 분이 일주일에 한번씩 꼭 면회를 가시더라구요. 휴가나온 형이 제 바지를 빌려입고 나갔었던 적이 있었는데, 주머니 속에 편지가 들어있었어요. 가사 내용은 그 편지 내용을 그대로 인용한 거예요. |
작업기간 / 만족도 |
열흘 / 40% |
· 환희[It's been raning since you left me] |
Written, composed and arange : 강타 Background Vocal : H.O.T. Computer programming and Synthsizer : 강타 Violin : 오조환 Piano : 강타 English words : Tony Directed by : 강타 |
장르와 그 소개 |
디스코 힙합 발라드. 하프시코드 연주를 실제로 빌려서 쓰려니 돈도 많이 들고, 빌리는데도 힘들어서 신디로 연주했고, 바이얼린과 코드를 클래시컬하게 썼어요. |
영감은 어디서얻었는지 |
먼저 베이스나 드럼을 만들어 놓고, 약간 서정적인게 어울릴것 같아서 그 위에 색깔을 입혀갔어요. 제가 클래식한 느낌이 나게 곡을 만들었어요 그런데 클래식 쪽에 이런 코드 진행이 많아서 아마 낯익게 들리실 거예요. |
작업기간 |
일주일 |
만족도 |
50% 그래도 피아노나 하프시코드 연주에 노력을 많이 했기에... |
· 고마워 미안해[Together, forever] |
Written, composed and arange : 강타 Background Vocal : H.O.T. Computer programming and Synthsizer : 강타 Rap make : 이재원 Bass : 이태윤 Crowd : H.O.T. Fan 여러분 Directed by : 강타 |
장르와 그 소개 |
펑키 힙합 스윙 리듬에 팝코드 진행으로 팝 악기를 많이 썼어요. |
영감은 어디서 얻었는지 |
노래 가사는 아무 가식없이 쓴거예요. 그 곡 듣고 느끼시는 그대로가 저희 느낌이에요. 항상 쓰려고 생각했던거고, 팬레터보면 그렇게 쓸 수 밖에 없어요, 다들 한 마음이니까요. |
작업기간 |
일주일 |
만족도 |
50% |
― 스튜디오 소개 - K.T. Studio |
Digital O2R Console 24 Channel, Vocal 16 Channel, 녹음기 에이뎃 8 Channel씩 Vocal 16 Channel 넣을 수 있는 녹음기가 있어요. 마이크는 걸려있는데, 방 구석에서 나는 소리까지 다 잡을 수 있는 프로페셔널한 녹음용 마이크가 하나있고, 악기가 10개 넘게 있는데, 다 Sampler와 Module 에 연결되서 10개의 악기소리를 내보내줘요. Module에 있는 악기 소리는 에디팅하고, 그래프를 바꿔가지고 만들어서 쓰는거예요. 가장 아끼는 악기는 JV2080이라고 제일 많이 쓰는 악기예요. 그리고 Sample. 샘플CD 는 계속 사면서 모티브를 발견하거나 소스를 얻어요. 지금은 악기들 돌아가는 소리가 다 들어가서 데모밖에 못 쓰거든요. 마이크에 딸린 프니엠프나 컴프렌스도 있어야 하고 지금은 O2R에 있는걸 쓰는데, 앞으로 제대로 방음장치까지 해서 조용한 녹음방을 만들고 싶어요. |
― 강타의 음악세계 - '코러스의 세계' |
코러스는 Main Vocal 의 멜로디의 위아래 화성을 그대로 따라다니는 코러스와 Main Vocal과는 다른 멜로디로 Main을 Sub하는 경우가 있다. H.O.T.가 생각하는 코러스의 기본 조건은 숨을 많이 빼면서 불러 시원한 느낌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악기들 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할수 있는 건 바로 느낌이 있는 사람의 목소리다 주로 코러스의 화성을 한사람이 모두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 한사람이 많게는 20Track 이상을 부르는 경우도 있다. 꽉차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어야 하는 발라드에도 코러스가 빠져서는 안된다. 그리고 코러스는 Main Vocal 의 멜로디를 더욱 돋보이게 만드는것도 중요하다. 어쨌든 코러스는 잘 들리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힘들게 만들어지고 있고 많은 역할을 한다. |
cr : 미슬토우님
'History > H.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V Live_20180907 (0) | 2018.09.08 |
---|---|
인스타 라이브_20180905 (0) | 2018.09.08 |
Club H.O.T. 9호 中 강타 이야기 (0) | 2018.08.07 |
Club H.O.T. 8호 中 강타 이야기 (0) | 2018.08.07 |
Club H.O.T. 7호 中 강타 이야기 (0) | 2018.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