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혀니나라/기사방

2013.11.30(토) 중국 QQ 인터뷰 내용 정리

혀니나라 2018. 6. 10. 14:50


영상보기http://v.qq.com/page/d/e/s/d0013ji41es.html?__t=1&ptag=1.sina&_out=1



♣ Voice of Korea 코치로 참가한 소감은?

일단 기본적으로 목소리만으로 승부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굉장히 포맷이 특이했어요. 그런 새로운 오디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것에 굉장히 기분이 좋았구요. 출연자들한테 에너지들을 오히려 제가 얻을 수 있어서 굉장히 뜻깊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 다른 코치님들이 출연자한테 예를 들어서 나중에 본인 콘서트에 초청을 한다든지 하는 좋은 기회를 많이 드리는데 본인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네, 너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구요. 콘서트에 게스트로서 출연자와 함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구요. 그 이후에도 음악적으로, 뭐 이제 저희 팀이었던 출연자한테, 제가 곡을 써서 준다던지 음악적으로 계속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그런 부분들이 확실히 될 거라고 생각하구요. 그런 부분들이 됐을 때 보시는 분들도 굉장히 재미있어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 강타씨는 데뷔하기 전에 오랜시간에 걸쳐서 트레이닝 받은 적이 있는데요 보이스 시리즈의 경우 2-3달 짧은 시간을 통해 인기를 얻어서 스타가 될 수 있는데 트레이닝을 받은 후 데뷔한 아티스트와 이런 오디션을 통해서 데뷔를 하는 아티스트의 차이점는 뭐라고 생각하는지..

보이스 시리즈를 통해 출연한 출연자들이 사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단기간에 인기를 얻을 수는 있지만 이 보이스 시리즈에서 높은 수위를 차지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스스로 오랜시간 트레이닝을 거쳤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여러가지 시스템에서 트레이닝 받은 친구랑 본인이 혼자서 트레이닝을 거쳐 이런 프로그램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이 많이 다르지 않다고 보구요. 짧은 시간안에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스타가 될 수도 있겠지만 그들이 여태까지 들였던 노력은 트레이닝 받으며 열심히 노력한 친구들과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 프로그램에서 코치님들이 스타일링에도 신경을 쓰는데 본인의 스타일링은..

당연히 신경쓰이구요. 코치로서 음악적인 부분들이 출연자들과 공유를 하는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어떤 외적인 부분도 잘 갖춰져 있어야 출연자들한테 카리스마같은 것들이 나타날 수 있거든요. 저는 주로 조금 어두운 색 옷을 입으면서 출연자들한테 코치로서 위엄을 조금 세웠던 편이죠.


♣ 오늘의 스타일링에 대해 소개한다면..

네 오늘은 사실 저랑 같이 콜라보레이션 할 이예준씨가  조금 발랄한 옷을 입었어요. 저같은 경우는 코치와 출연자와의 어떤 조화..둘이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선생님이 제자와 함께 노래를 부른다는 느낌을 강조하는 그런 의상 컨셉입니다.


♣ 오래전부터 아시아 전체에서 kpop 한류가 시작해 유럽 미국까지 퍼져나갔는데 본인은 한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일단 kpop 음악은 굉장히 빨라요. 유행의 전환도 빠르고. 그런 부분들 때문에 세계의 음악팬 여러분들이 kpop에 조금 주목을 해주시는 것 같은데 그만큼 조금 불안한 요소도 많거든요. 그런 부분들을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 kpop이 더 안정적으로 계속 세계의 여러분들한테 사랑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Voice of China 보신 적이 있는지? 인상적인 출연자가 있는지..

네 목소리가 허스키하고 한국에서는 정말 찾을 수 없는 그런 목소리의 소유자가 시즌 1 때 준우승한 걸로 알고 있는데 그 분이 굉장히 특이했구요. 캐릭터도 그렇고 목소리도 그렇고 저는 그 프로그램을 보면서 너무 특이하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그래서 인상에 많이 남습니다.


♣ H.O.T 멤버들과 같이 활동할 계획이 있는지..

어, 일단 너무 하고 싶습니다. 한국에서도 우리 멤버들이 모여서 협의를 해봤던 적도 있고한데 아직까지는 정확한 시기를 알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서로 하는 일들이 너무 다르고 지금 하고있는 일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서로 시간을 맞추기가 힘들어서 아직까지는 정확히 말씀드릴 수 없지만 멤버들 다섯명 마음은 다시 뭉쳐서 꼭 공연을 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 음악 활동 계획은..

사실은 제가 음반 활동을 참 오랫동안 못했었어요. 음악적으로는 프로듀싱 활동만 조금 했었고 주로 드라마라던지 예능쪽으로 활동을 요근래에 많이 했었는데 내년에는 그래서 내년 초부터 새로운 음반을 내고 음악적인 활동을 왕성하게 음악 프로그램 및 콘서트를 통해서 여러분을 많이 만나뵐 수 있을 것 같아요.


♣ 이예준씨가 지금 앨범을 준비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혹시 프로듀싱할 계획이 있는지..

너무나 그럴 생각이 있구요. 저는 이예준씨 목소리를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꼭 프로듀싱을 해보고 싶고요.

이예준씨 첫 앨범은 저를 떠나 홀로서기를 하는 의미로 혼자서 첫 앨범을 작업하는 것이 맞는 것 같구요. 그 이후에는 제가 생각하는 것들 이예준씨하고 맞는 것들을 구상하고 있는 것들이 많아서 첫 앨범 홀로서기를 성공적으로 끝내고 나면 그 이후에 제가 프로듀싱을 꼭 해보고 싶습니다.


♣ 아티스타 이외에 이사직을 맡고 있는데 본인의 아티스트를 선택한다면 그 기준은..

저같은 경우는 사실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는 타고난 실력이 있어야 된다고 봐요. 하지만 그 타고난 실력보다 더 중요한 건 인성이라고 보고든요. 그 친구가 가진 인성, 스타가 됐을 때도 얼마나 겸손하게 자기 것을 열심히 계발하면서 활동할 수 있는지, 그런 인성을 가지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 같구요.

두번째가 타고난 어떤 실력. 그 이후로는 연습으로 다 커버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저는 그 두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두가지 질문인데요. 첫번째는 한국 아티스트들도 그렇고 드라마나 영화쪽도 그렇고 중국시장을 매우 중시하고 중국에서 활동하려고 하는 그런 상황인데 본인도 중국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또 본인이 중국인 아티스트를 뽑아서 한국에 데려가서 트레이닝 시킬 계획이 있는지..

일단 두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을 먼저 할게요. 제가 지금 몸담고 있는 SM이라는 회사 자체의 모토가, 지금도 계속 그렇게 하고 있지만, 현지에서 중국인 친구들을 선발해서 저희가 만들고 저희가 해왔던 트레이닝으로 그 친구들을 만들어서 다시 중국에 내보내는 것이 사실 저희의 목표이기도 하고 저도 항상 그런 걸 꿈꾸고 있거든요. 그래서 두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은 지금도 생각하고 있고, 지금도 하고 있고, 앞으로 할 것이구요.

첫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은 저는 한 10년전부터 굉장히 중국 시장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어요.왜냐하면 저는 참 감동을 받았던 게 저와 말이 통하지 않는 분들이 저를 처음으로 알아봐 준 곳이 중국이에요. 그래서 중국이란 곳에 참 감사하고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굉장히 좋은 인상들이 많았구요.  

중국시장에서 활동을 하려면, 많은 분들이 중국에 와서 활동을 하지만, 중국분들하고 진심으로 소통할 수 있는 로컬화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다른 분들이 어떤 방식으로 활동하든 저는 여태까지 해왔던 방식으로 중국분들이랑 좀 가까운 곳에서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 새 앨범에 중국어 노래가 있는지..

새 앨범이 제작이 되게 되면요 중국어로 노래를 다 따로 녹음을 하게 될 것 같구요. 중국 곡 리메이크를 지금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중국에서 유명했던 곡을 제가 리메이크해서 한국어로도 부르고 중국어로도 부를 계획이 있습니다.